머리

2024 반도체 메모리 IC 시장, 약 7%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 전망

출시일 : 2024-03-28 조회수: 161
左
전 세계 반도체 스토리지 IC 시장은 약 7%의 연평균 성장률로 성장할 것입니다. 이 시장의 주요 성장 동력으로는 모바일 디바이스와 데이터센터에 대한 수요 증가,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술의 인기 증가, 새로운 스토리지 기술의 등장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웨어러블과 같은 모바일 장치는 반도체 스토리지 IC의 가장 큰 최종 사용 분야 중 하나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스마트폰의 전 세계적인 인기는 다양한 스토리지 칩에 대한 수요를 주도했습니다. 2024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60억 대 이상의 스마트폰이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해상도 디스플레이, 더 나은 카메라, 더 빠른 프로세서 등 스마트폰의 기능이 계속 향상됨에 따라 이러한 고급 기능을 지원하기 위해 더 많은 메모리가 필요합니다. 이는 DRAM 및 NAND 메모리 칩의 판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의 디지털 전환, 모바일 인터넷 사용 증가, 클라우드 서비스 도입 증가로 인한 데이터 양의 급격한 증가는 데이터 센터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센터에는 스토리지, 캐싱, 버퍼링 및 기타 작업을 위해 많은 수의 메모리 IC가 필요합니다. 데이터센터의 서버, 스토리지 시스템, 네트워킹 장비에는 DRAM과 NAND 플래시 메모리가 널리 사용됩니다.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알리바바 등 선도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센터 공간을 공격적으로 확장하고 있으며, 이는 메모리 칩 공급업체들에게 좋은 징조입니다.

인공 지능(AI), 머신 러닝(ML), 자율주행차와 같은 새로운 기술의 등장도 메모리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AI/ML 워크로드에는 거대한 모델 크기와 방대한 데이터 세트가 포함되므로 스토리지 및 메모리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AI/ML 워크로드를 가속화하기 위한 전문화된 메모리 솔루션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역시 대량의 센서 데이터, 지도, 소프트웨어를 저장하기 위해 대용량 메모리 IC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모든 차세대 기술이 향후 몇 년 동안 메모리 IC의 수요를 주도할 것입니다.

전 세계 반도체 메모리 IC 시장은 유형에 따라 DRAM, NAND, NOR 등으로 세분화됩니다. DRAM은 컴퓨터, 서버, 모바일 기기, 게임 콘솔 및 기타 가전제품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2021년 글로벌 시장에서 50% 이상의 점유율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그러나 낸드 플래시 메모리 부문은 데이터 센터에 SSD(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가 대규모로 배치되고 USB 플래시 드라이브와 메모리 카드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리케이션 관점에서 보면 모바일 기기는 2021년 전 세계 반도체 스토리지 IC 시장에서 40% 이상의 점유율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데이터 센터 부문은 클라우드 컴퓨팅, 빅 데이터에 힘입어 예측 기간 동안 가장 빠른 속도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데이터 분석, 5G 출시에 힘입어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른 주요 애플리케이션 분야로는 소비자 가전, 자동차, 산업, 항공우주 및 방위, 헬스케어 등이 있습니다.

지리적으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은 2021년까지 50% 이상의 점유율로 전 세계 반도체 메모리 IC 시장을 지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선도적인 메모리 칩 제조업체가 존재하고 중국, 한국, 대만, 일본의 스마트폰 및 전자제품 제조 클러스터에서 막대한 수요가 발생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앞으로 북미와 유럽 시장은 데이터센터 인프라에 대한 투자 증가와 인공지능/머신러닝 기술 도입 증가로 인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도체 스토리지 IC 시장의 경쟁 환경은 본질적으로 글로벌 업계 리더와 지역 플레이어가 혼합되어 있어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이 시장의 주요 업체로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인텔, 웨스턴 디지털, 와폰 일렉트로닉스, 매크로닉스, ISSI, ESMT, 기가디바이스 등이 있으며, 이들은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용량 확장, 첨단 공정 기술, 특수 메모리 솔루션 개발 및 인수를 통해 생산량 증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반도체 메모리 IC 시장은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 데이터 센터의 확산, 메모리 기능을 활용하는 새로운 기술의 등장에 힘입어 향후 몇 년 동안 상당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메모리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메모리 IC의 범위는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右